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이프레스 (Cypress)와 샌달우드 (Sandalwood)

by 동안 제니 2024. 1. 22.

1. 사이프레스 (Cypress)

- 학명: Cupressus sempervirens
- 원산지: 프랑스, 스페인, 모로코
- 추출부위: 잎, 솔방울
- 추출방법: 수증기 증류법
- 노트: 미들 ~ 베이스 노트
- 향기의 특징: 수목향으로 순수하고 상쾌하며 약간 향긋한 향기
- 식물의 특징: 사이프레스는 키가 큰 원추형의 나무로 지중해 지방에 널리 퍼져 있으며, 그리스의 정원과 묘지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상록수 나무껍질은 황적색으로 단단하고 질기며 회갈색 열매가 열린다. 한 번 베어버리면 재생하지 않지만, 다른 종에 비하여 완전히 말라죽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 사이프레스 에센셜오일은 프랑스와 독일에서 많이 생산된다.
- 역사와 신화: 사이프레스라는 이름은 이 나무를 숭배하여 온 섬의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전설에 따르면 아폴로가 쿠파리스소라는 젊은 그리스인을 사이프레스라는 나무로 바꿔버렸다고 한다. 십자가를 이 나무로 만들었다는 전설이 있는데 이 나무가 죽음과 연결되어 있다고 여긴 것으로 추측된다. 그리스인과 로마인들은 이 나무를 묘지에 심었는데 저승의 신인 플루토가 사이프레스 옆의 궁전에 살고 있다는 전설에서 유래되는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이 나무는 페니키아인과 크레타인들이 가옥과 선박건조에 사용한 이래 많은 실용적 용도에 쓰였으며 이집트인도 석관을 만드는 데 사용하였고 여러 의학적인 목적으로도 사용하였다. 그리스인은 이 나무가 쉽게 부패하지 않는다고 여겨 자기들의 여러 신을 조각하는데 좋은 재료가 된다고 생각하였다. 예전에는 어린이 백일해의 치료 약제로 사용되어 왔는데 요즘은 향수산업 특히 남성용 향수를 만드는 데 사용한다.
- 특성: 어린이용 아로마오일로 사용가능하다.
-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정서적: 진정작용이 있으므로 수다스럽고 성급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노함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도 있으며, 특히 정신을 정화시키고 심리적 장해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2. 신체적: 이 오일은 어느 종류의 과잉한 것이든 정상으로 되돌리는 성질이 있으므로 과다출혈, 발한에 유효하면 부종, 코피, 과다월경, 요실금증상, 셀룰라이트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혈관 수축 작용이 정맥류와 치질에 도움을 준다. 수환기 계통에 대한 강장제로 효과가 있으며 열이 너무 높은 경우에도 유효하다. 생리 전 긴장과 생리 관련 각종 장애, 안면홍조, 호르몬의 불균형, 과민증 등 갱년기의 여러 가지 장애에 잘 듣는다. 난소기능부전을 정상화시키고 생리통과 생리량이 많은 것을 정상으로 호전시킨다. 또한, 진경작용이 있어 유행성 감기, 기관지염, 백일해, 천식 등으로 생기는 기침을 가볍게 해 준다.
   3. 피 부: 수분의 과도한 상실을 억제시키므로 노화현상의 피부에 도움을 준다. 땀나기 쉬운 지성 피부에도 효과가 좋으며 반흔형성작용이 있으므로 창상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 주의점: 생리주기를 규칙적으로 하는 작용을 하므로 임신 중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정맥류에 효과가 탁월하지만 보통의 마사지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강하다.

사이프레스 나무 잎, 핀터레스트

2. 샌달우드 (Sandalwood)

- 학명: Santalum album
- 원산지: 인도, 인도네시아, 중국
- 추출부위: 줄기의 심부
- 추출방법: 수증기 증류법
- 노트: 베이스 노트
- 향기의 특징: 수목향으로 이국풍이며 미묘한 향으로 오랫동안 머무는 향기
- 식물의 특징: 자기의 뿌리를 다른 나무의 뿌리에 막고 양분을 섭취하는 반기생성의 상록수로 목재는 황색인데 대패밥의 형태로 판매된다. 30년이 되기 전에는 벌목이 불가하고 60년이 지나야 비로소 벌목할 수 있다. 최고급 품질의 에센셜오일은 인도의 마이소어에서 생산된다. 샌달우드에는 주로 착색제로 사용되는 붉은 것 등 여러 종류가 있으나 호주산 샌달우드는 품질이 좋지 않다.
- 역사와 신화: 이 오일은 고대로부터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어 이 목재를 싣고 먼 인도로부터 이집트, 그리스 그리고 로마로 이어지는 카라반들의 행렬은 교역로에서 쉽게 볼 수 있었다고 한다. 인도의 많은 고찰이나 가구는 샌달우드로 제작되었다. 이 목재가 개미를 방지해 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 샌달우드는 훈향으로서도 대단한 수요가 있었던 것으로 이것의 진정효과는 명상에 도움을 주고, 특히 인도와 중국에서의 종교의식에서 샌달우드의 인기는 오늘날에 이르기까지도 거의 쇠퇴하지 않고 있다. 장례식 때에도 이용되고 있는데 이 향에는 죽은 자의 영혼을 자유롭게 하는 힘이 있다는 얘기가 전해진다. 향수의 성분으로도 자주 사용되는데 아쉽게도 가짜가 많다. 샌달우드는 거의 멸종위기에 직면하여 현재는 에센셜오일 추출용으로만 벌목을 하고 있다.
- 주요 특성: 풍부한 나무 냄새로 안정감을 주고 이완 작용을 하며, 폐와 비뇨기계에 방부 효과가 있다.
-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정서적: 긴장을 완화시키는 오일로 신경의 긴장과 불안을 덜어 주며 기분을 고양시키기보다는 진정시킨다. 어떤 상념에 잠겨 있을 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 과거를 잊게 하는 힘이 있다고 전해진다. 평화를 가져오며 현실을 받아들이도록 도움을 주므로 죽음을 눈앞에 둔 사람에게 위로를 주는 데 많이 사용된다.
   2. 신체적: 방광염을 호전시키고, 성료로 계통에 아주 유익한 작용을 하므로 정화작용과 항염증작용을 하는 신장부위에 이 정유를 마사지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신체에 대한 진경과 강장작용을 하여 긴장완화와 만족감을 갖도록 해준다. 흉부의 각종 감염증, 기관지염과 폐의 감염증을 동반하는 인후통, 헛기침 등을 고치는 데에도 유효하면 카타르 증상이 생길 때 긴장완화와 수면에 도움을 준다. 면역계를 자극하여 감염증에 걸리지 않도록 하고 설사에도 유익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피부: 인체에 전반적인 균형을 잡아주는 향유이나 특히 건조성 습진, 노화된 피부 및 탈수된 피부에 효과가 있다. 피부연하작용이 있어서 코코넛 오일과 섞어 목에 바르는 크림으로 쓰면 좋다. 가려움과 염증을 없애주는 데에 좋으며 살균소독독성이 있어 여드름, 허데, 감염증 등에 효과를 발휘한다.
- 주의점: 세탁 후에도 냄새가 남아 있을 수 있다. 최음 효과가 강하므로 사용에 주의하고, 우울증에는 삼간다.

샌달우드, 핀터레스트



참고문헌
아로마테라피 핸드북_전문인을 위한 완벽 가이드, 오홍근 지음
아로마테라피를 위한 에센셜오일, Wanda Sel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