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피아민트(Spearmint)
- 학명: Mentha spicata
- 원산지: 프랑스
- 추출부위: 꽃잎의 앞쪽과 잎
- 추출방법: 수증기 증류법
- 노트: 톱 노트
- 향기의 특징: 페퍼민트오일과 비슷하지만 그것보다 조금 달콤한 향기
- 식물의 특징: 이 풀은 잎에 주름이 있고 앞부분이 뾰족한 것이 스피아민트이다. 스피아민트는 90센티미터까지 자라고 보라색의 꽃을 피운다. 민트에는 물론 많은 종류가 있고 대부분은 같은 특성을 갖는다. 그러나 스피아민트는 페퍼민트와는 다르고 멘톨을 포함하지 않는다. 이 식물은 지중해 지역과 북아프리카가 원산지이지만 지금은 주로 아프리카, 아시아, 영국 등에서 재배하고 있다.
- 역사와 신화: 스피아민트는 고대 그리스인이 강장제로 그리고 향료로 자주 이용했다. 그리스인들은 이것을 욕탕에 듬뿍 넣어 사용했다. 이 식물은 성병을 치료한다는 평판과 함께 최음제로도 유명했다. 이 식물은 주로 우유가 응고하는 것을 막기 위해 사용했으나 중세에는 스피아민트가 구강위생제로서 인기가 높았다. 잇몸염증을 낫게 하고 치아 미백에도 사용되었다.
- 특성: 어린이용 아로마오일로 사용가능하다.
-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정서적: 피곤한 심신을 자극한다.
2. 신체적: 구토, 고창, 변비 설사 같은 소화기계의 각종 장해에 도움이 된다. 이 오일은 위의 근육을 풀어주고 딸꾹질과 구토를 멈추게 한다. 뱃멀미 등의 멀미를 해소기키는데 효과적이다. 강장제로 식욕을 돋군다. 그리고 서변을 쉽게 하고 신장 결석을 용해시키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유가 지나치게 나오는 것을 억제함과 동시에 유방을 딱딱하게 만들기도 한다. 출산 시 분만을 도와주며 두통, 구취, 잇몸염증에 효과적이다.
3. 피 부: 이 허브는 소양증에도 사용되는 경우가 있어 이 에센셜오일도 도움이 됨과 동시에 종기와 부스럼을 깨끗이 치료한다.
- 주의점: 눈에 들어가면 무척 따가우므로 주의하고 임신 중에는 사용을 금지하며 호메오파시의 약제를 해독시키는 작용을 한다.
2. 시나몬 (Cinnamon)
- 학명: Cinnamomuun zeylanicum
- 원산지: 실론, 인도, 중국
- 추출부위: 꽃봉오리, 껍질, 잎
- 추출방법: 증류법
- 노트: 베이스 노트
- 향기의 특징: 약초향으로 강렬하고 달콤하여, 사향의 향
- 식물의 특징: 붉은 녹(철의 산화물) 색깔의 나무는 1년 내내 꽃이 만개한다. 원산지는 인도네시아로 18세기 네덜란드인이 스리랑카에서 재배하였다. 진갈색의 두꺼운 껍질이 서로 안쪽으로 말린 모양을 하고 있으며, 자연상태에서는 10미터까지도 성장하는데 보통 산업상의 이류로 2미터까지 자라게 하였다. 동인도, 쟈바, 마다가스카르에서 볼 수 있다.
- 역사와 신화: 오래전부터 향신료로 사용했으며 특히 사원의 훈향용으로 귀중한 취급을 받았다. 불사조의 신화에 보면 시나몬은 몰약과 감송향을 함께 태운 마법의 불에서 다시 태어났다고 한다. 이집트인은 이 오일이 발에 좋으며, 담즙과다에 탁월한 약제라고 여겼다. 약 4천 년 전에는 시나몬이 인도, 중국, 이집트 상호 간의 주요한 교역품이었다. 중국에서는 장 내에 가스가 많이 찼거나 간장의 온도를 정상화시키고 싶을 때에 사용하였고, 그리스에서는 그 건위특성과 소화특성 때문에 시나몬의 가치가 아주 놓았으며, 로마인들은 유명한 향료인 “스시늄“에 시나몬을 첨가하여 사용하였다. 유럽에서는 9세기경이래 멀드 와인과 사랑의 음료의 성분으로 쓰였고, 출산 시 산모에게 시나몬은 진정제로 먹이기도 하였다. 18세기말 영국이 스리랑카를 점령할 당시 시나몬 산업은 동인도 회사의 독점사업이기도 하였다.
- 주요 특성: 남성용 향수나 비누 성분으로 많이 이용되고 중국 약전에 등록되어 있다.
-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정서적: 쇠약하고 마음이 유약하거나 우울한 상태에 사용하면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
2. 신체적: 강력한 소독제로서 호흡기에 대한 강장효과와 체온을 가볍게 상승시키는 작용이 있으므로 감기와 독감을 완화시키며 일반적으로 체온을 정상으로 회복시킨다. 호흡곤란을 완화시키고 발작을 있을 경우 정신이 들게 한다. 각종 바이러스 감염증 전염성질환을 격퇴하여 몸을 정상화시키는 탁월한 효과가 있다. 장내의 여러 가지 감염증을 완화시키며, 소화관의 경련, 컨디션, 상실, 무력증, 소화불량, 산통, 헛배부름, 위통, 복통, 설사, 메스꺼움, 구토증상을 호전시키는 힘이 있고, 위산 분비를 촉진시킨다. 예전에는 콜레라나 장티푸스 같은 중병에도 쓰였다. 시나몬유는 내분비계를 강력히 자극하므로 생리통을 완화시키고 소량생리를 정상화시킨다.
3. 피부: 느슨해진 피부조직에 대한 부드러운 수렴효과가 있으며, 사마귀 제거에 효과가 있다.
- 주의점: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고, 많은 양을 사용할 경우 경련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테스트 후 사용한다. 임산부는 사용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아로마테라피 핸드북_전문인을 위한 완벽 가이드, 오홍근 지음
아로마테라피를 위한 에센셜오일, Wanda Sel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