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에센셜오일의 사용량과 캐리어오일 및 플로랄워터의 종류

by 동안 제니 2024. 1. 10.

1. 에센셜오일의 적절한 사용량


에센셜오일은 아로마테라피에서 여러가지 방법으로 사용되는데 적은 양으로도 기대 이상의 효과를 발휘한다. 그러므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순수 에센셜오일( Pure essential oil) 은 몇몇 제품을 제외하고는 직접 피부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마사지 오일을 만들 때에는 캐리어 오일에 에센셜 오일을 2~3% 비율로 섞어서 사용하도록 권하고 있는 이는 5 mL의 캐리어 오일에 2방울을 에센셜 오일을 더하는 정도가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성인도 하루에 최대 8방울의 에센셜오일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좋다고 규정하고 있는 협회가 있으니 가능하면 최소한의 분량으로 아로마 테라피를 즐기는 것을 추천한다. 신체 전체의 마사지와 달리 얼굴 마사지는 5 mL에 1방울의 오일만을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정리하면, 전신 마사지를 할 때에 20mL 정도의 캐리어 오일에 8 방물의 에센셜오일을 즉 4%까지 섞어 사용하여도 무방하지만 30 mL의 캐리어 오일을 사용한다 하여 12방울을 사용하지는 말아야 한다.

아로마 목욕을 하는 경우 욕조에 직접 에센셜오일을 떨어뜨리면 피부에 직접 닿을 수 있으므로 아이들을 위한 아로마 목욕의 경우 2~3방울을 20 mL캐리어 오일에 혼합하여 목욕물에 넣어 주도록 하자.

3개월 미만의 아이에게는 사용하지 말고, 3개월에서 7세 아이는 20mL에 2방울, 7세부터 16세까지는 3~4방울을 섞어 사용하도록 주의해야 한다. 노약자의 경우 캐리어오일의 1% 미만으로 희석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임신 초기에는 에센셜오일을 가능하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꼭 필요하다면 전문가와 상의를 하는 것이 좋다. 임신 3개월 이후에는 버가봇, 코리안다, 사이프러스, 프랑켄센스, 제라늄, 진저, 그레이프 프룻 등의 오일을 2~3방울 정도 약 20 mL 의 캐리어 오일에 섞어 사용할 수 있다. 특별히 임신 위험 사례가 보고된 바는 없지만 안전성이 입증된 바도 없으니 가능하면 사용하지 말고 필요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하자.

그 외 디퓨저 등은 특별히 정해진 양은 없으나 가능하면 최소분량만 사용하고 사용 후 환기를 시켜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제조사마다 판매처마다 책마다 조금씩 다른 분량으로 소개하고 있을 수 있으나 가능하면 최소한의 분량으로 실생활에 적용하고 전문가와 의논하여 사용하기를 권한다.

2. 캐리어 오일의 종류와 기능

에센셜오일은 특정 몇 가지 오일을 제외하고 캐리어 오일을 사용하여 피부에 적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캐리어 오일은 식물성 오일로 콩류나 식물의 씨앗에서 추출한 오일이다. 아로마테라피에서 사용하는 캐리어 오일은 1차 냉각압축법으로 추출한 100% 천연 오일로 인체에 유익한 다량의 물포화지방산과 비타민, 미넬 등의 영양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캐리어 오일은 분자가 커서 피부에 쉽게 침투하지 못하지만 에센셜오일을 전달하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기능을 갖는다. 피부로 스며드는 것은 오일 속에 포함된 영양분이다. 영양 물질은 분자 구조가 아주 작기 때문에 혈관 깊숙이 스며든다. 또한, 에센셜 오일을 캐리어 오일에 희석해 줌으로 에센셜오일의 성분이 골고루 퍼지도록 하고 맛사지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캐리어오일로 쓰이는 식물성 오일은 그 종류가 많으나 대표적으로는 아래와 같다.

캐리어오일의 종류 및 특징


그레이프시드 : "콜레스테롤이 없으며 유분이 가장 적은 캐리어 오일로, 대 단히 가볍고 냄새가 없으며 피부에 쉽게 스며든다.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고 수렴 효과가 있어 여름이 많은 지성 피부에 사용하면 좋다 "
보리지:           "피부세포 재생 효과가 뛰어난  감마 리놀레산이 많이 들어  있어 젊음을 유지시켜 준다. 폐경기 증후군, 심장병 치료에 탁월하다. 반드시 냉장보관 한다.  "
아몬드:           "가려움, 피부건조, 염성 질환에 효과적이다. 에센셜오일의  침투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아보카도 :             "비타민이 풍부하며, 피부 건조, 탈수 현상 완화, 습진성 피 부에 효과적이다."
아프리콧 커널:     주름살 제거, 소염 작용, 건성 피부에 좋다.
올리브:           류머티즘, 모발관리, 피부 진정 효과가 있다.
카놀라:           "씨앗에서 추출한 오일로 리놀렌산이 많아 가볍고 침투력 이 강해 부패와 악취를 막아준다. 감마 리놀렌산이 풍부하여 얼굴용 오일에 조금 섞어 쓰면 좋다. 반드시 냉장보관한다."
헤이즐넛:       "피부 보습, 영양 보충 효과뿐만 아니라 수렴 작용을 해 넓어진 모공을 수축시키는데 좋다. 콜드크림, 마사지 오일, 베이비오일, 립스틱을 만들 때 쓴다. "
호호바:           "실제로는 왁스( wax)이며, 따라서 부패하지 않는다. 습 진개선, 여드름 치료등에 사용되고, 때로는 땀구멍을 막지만, 피부에 영양을 주고 부드럽게 해 준다. 모발 관리에 가장 효과적이다."

출처; 핀터레스트




3. 플로랄워터

플로랄워터는 에센셜오일을 증류 추출하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수용성 물질 히드로 졸( Hydrosol)을 일컫는 말로, 쉽게 말하면 정유의 산물이다. 에센셜 오일의 특성을 그대로 갖고 있으며 방향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진정, 소염, 수렴 작용을 하는 안전한 화장수로 주로 토너 (Toner)로 사용된다.

플로랄워터의 종류 및 특징


캐머마일 워터 : 염증이나 민감성 피부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아이들에게도 사용할 수 있는 안정적인 워터이다. 햇빛에 그을린 피부를 진정시키고 숙면을 도와준다.
멜리사 워터:         진정효과에 뛰어나다.  
로즈메리 워터:      처지고 피곤하며 생기를 잃은 피부를 자극하여 활성화시킨다. 가려움증 등 피부 트러블에 효과가 있다. 순환 개선, 수렴 작용 효과도 있다.  
로즈 워터:            진정 작용이 뛰어나고 지친 피부를 활성화시키며, 거칠고 건조한 피부에 영양과 수분을 공급해 매끄럽고 생기 있는 피부로 되돌려준다.
라벤더 워터:        라벤더 오일처럼 다양하게 사용된다. 습진, 건선, 염증성 피부에도 도움을 준다. 심리적 안정 및 호흡기 감염등에 효과가 좋다.


참고문헌-
아로마세러피 핸드북-전문인을 위한 완벽 가이드, 오홍근
전문가를 위한 아로마 세러피, 복영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