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재스민 (Jasmin)과 제라늄 (Geranium)

by 동안 제니 2024. 1. 26.

1. 재스민 (Jasmin)

- 학명: Jasminum grandiflorum
- 원산지: 남프랑스, 이집트, 튀니지, 모로코, 인도
- 추출부위: 꽃
- 추출방법: 침출법, 솔벤트 추출법
- 노트: 미들~베이스 노트
- 향기의 특징: 가볍게 도취시키는 감미롭고 이국적인 꽃 향기
- 식물의 특징: 이 덩굴 식물의 가냘픈 꽃을 따기 위해서는 향기가 가장 많이 풍기는 야간에 꽃을 채취한다. 재스민은 약 6미터까지 생장하며 인도 등지가 원산지이다. 지금은 알제리, 모로코, 이집트, 이탈리아, 프랑스 등 여러 나라에서 재배되며 그중 프랑스에서 생산되는 오일이 최상급의 품질이다. 이 오일은 추출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대단한 기술을 요하며 자스민유를 생산하기 위하여 방대한 양의 꽃이 필요하므로 오일이 고가이다. 이로 인해 시중에 가짜가 많이 유통된다.
- 역사와 신화: “꽃향유의 왕“으로 사랑의 묘약으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 재스민은 인도에서 고약제와 의식용으로 널리 사용되었고 방문객은 이 꽃으로 만든 팔찌와 목걸이를 몸에 치장하였다. 터키에서는 밧줄의 심재로도 쓰였고 중국에서는 재스민차가 사람들에게 애음되고 있다. 이 꽃은 인도네시아 요리에서 장식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향수의 성분으로 광범위하게 변함없이 사용되고 있다.
- 특성: 상쾌하고 이국적인 향으로 가격면에서도 최고의 오일 중 하나이다. 사랑의 오일, 로맨스 오일로 불릴 정도로 강한 최음효과가 있다.
-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정서적: 중증을 우울증에 대하여 가치 있는 약제이며 신경을 진정시킴과 동시에 정서에도 가온성이 있어 적극적인 자신감을 준다. “사람을 돕는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은혜로움을 느끼게 하는 에너지가 있어 전반적으로 봉사자들에게 활력을 주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2. 신체적: 출산 시에 가장 도움이 되는 오일이다. 자궁의 수축을 강화시켜 분만을 촉진시키고 동시에 고통도 덜어준다. 호르몬류의 평형을 주는 힘이 뛰어나기 때문에 산후의 우울증에도 유효하다. 모자간에 강한 끈을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여겨지며, 모유의 흐름을 촉진시킨다. 자궁의 경련과 생리통을 완화시키고 질의 감염증 전반에도 유효하다. 정자의 수를 증가시킴으로 남성 불임을 개선시킨다는 이야기도 있다. 호흡기 계통에도 유익하여 기관지의 경련을 완화시켜 줌과 동시에 인후를 아프게 하는 기침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다. 쉰 목소리를 호전시키며 수족의 경직을 완화시키기도 한다.
   3. 피 부: 건조한 피부나 민감한 피부를 강장 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며 일반적으로 모든 타입의 피부에 유익하다. 만다린, 라벤더와 혼합하여 사용하면 피부의 탄력을 증가시키고 임신선과 반흔을 엷게 해 준다.
- 주의점: 최음, 통경 작용이 있으므로 임신 기간 중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출산 시에는 분만을 쉽게 해 준다. 최면 작용이 있어 집중력을 방해할 수 있고 방향이 강하므로 적은 용량을 사용해야 한다.

Jasmine from Pinterest


2. 제라늄 (Geranium)

- 학명: Pelargonium gravxolens, P. Odorantissimum
- 원산지: 이집트, 모로코, 알제리, 중국
- 추출부위: 꽃과 잎
- 추출방법: 수증기 증류법
- 노트: 미들 노트
- 향기의 특징: 민트의 향을 가진 장미의 향기
- 식물의 특징: 생울타리를 형성하는 이 매력적인 식물은 60센티미터까지 자라며 가장자리가 까슬까슬하고 잎의 앞부분이 뾰족하며 작은 핑크색 꽃이 핀다. 이 오일은 프랑스, 스페인, 모로코, 이집트, 이탈리아 등의 원산지에서 생산되고 있다.
- 역사와 신화: 오래전에는 대단한 치유력을 가진 식물이라고 평가되어 창상, 종양, 골절약으로 자주 사용되었다. 그래서 몇 세기 동안 사람들은 이 식물의 치유력을 믿었고, 집 주변에 심어 악령의 접근을 막았을 정도이다. 19세기 초반에 프랑스인들이 제라늄유를 상업적으로 생산하기 시작하였다.
- 주요 특성: 가장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에센셜오일 중 하나로, 균형 잡힌 부드러운 향은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심신을 안정시켜 원기를 북돋워 준다.
-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정서적: 신경계의 강장제로서 불안과 초조함을 달래고 신경을 안정시킨다. 마음의 안정을 찾아주고 부신피질에 작용해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
   2. 신체적: 호르몬계의 활동을 정상화시키는 기능이 있으므로 생리 전 증후군, 갱년기의 각종 어려움에 도움이 된다. 유방의 염증과 울체에도 효과가 있다. 이 오일에는 이뇨특성이 있으므로 체내에 머물러 있는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며, 간장과 신장에 강장작용을 한다. 황달, 신장결석, 당뇨, 요도의 여러 감염증도 호전시킨다. 제라늄은 감염증을 차단함과 동시에 노폐물을 잘 처리해 주는 림프계를 자극한다. 인후와 구강의 각종 감염증에도 효과적이고 진통제의 특성도 있어 신경통을 이완시켜 준다.
   3. 피부: 피부를 탄력 있게 지켜주는 피부샘의 유지성분의 밸런스를 유지해 주므로 모든 피부타입에 효과가 좋다. 습진, 화상, 대상포진, 포진, 백선, 동상에도 좋은 반응을 보인다. 그리고 기능이 둔화된 피부, 혈액 순환이 잘 안 되는 피부, 지성피부의 정화제 역할을 한다. 제라늄유는 혈액의 흐름을 개선시키므로 혈색 좋은 피부로 만든다.
- 주의점: 민감한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 호르몬계의 움직임을 규칙적으로 조절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임신 중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Geranium from Pinterest



참고문헌
아로마테라피 핸드북_전문인을 위한 완벽 가이드, 오홍근 지음
아로마테라피를 위한 에센셜오일, Wanda Sellar